중학생들을 위한 글
중학생들을 위한 글이니 중학생한테 알려주듯이 말을 하도록 할게.
내가 이글을 쓰게 된 이유는 중학생들이 몇가지 고민들을 많이들 가지고 있더라고..
Q. 중학교 내신 망했어요 ㅠㅠ
A. 중학생 중 특목고/자사고/외고 노리는 학생들을 제외하고 일반고를 갈 생각인 학생들은
내신이 망하든, 어쩌든 아무상관 없어! 그래서 큰 걱정 안해도 되! 절대!
대신 위 학교들을 희망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중학교 내신부터 차근차근 쌓아야겠지.
Q. 중학교 공부를 안하면 고등학교 공부도 못하는거 아닌가요?
A. 음.. 이 질문은 '중학교에서 공부한게 고등학교로 올라오는거 아닌가요?'
의 질문으로 바꿔서 해석할 수 있겠네. 내 생각을 말하자면, 절대 아니야.
중학교에서 공부 열~심히해서 고등학교 올라와서 쓸만한거? 국어문법(심지어 기억잘안남), 한국사
딱 이 두과목 말고는 아무것도 연관이 없는 것 같아.
이게 중학교땐 평범한 성적을 받았던 내가 고등학교 올라와서 확 치고 나갈 수 있었던 이유지 않을까?
(전 글들을 보면 잘 소개되어 있어!)
Q. 수학은요?
A. 중학교 수학이 기억이 잘 안나지만, 대충 기본적인 연산이랑 도형을 배우는 걸로 알고 있거든.
원 옆에 선 두개 그어서 이거곱하기 이거는 이거다 이런거.. 중3때 배웠나?
어쨋든.. 그거 난 고등학교와서 단 한번도 쓴 적 없어.
중학교 수학은 그냥 생각 나는사람은 써서 문제 풀고, 생각 안나면 다른 방법이 항상 존재하더라.
중학교 수학을 못해도 고등학교 수학은 고등학교 수학대로 공부해서 잘 해지면 되는거야.
Q. 인문계 고등학교 가려 하는데, 어디를 가야 할까요?
A. 이 질문은 두가지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겠네.
Q1. 공학을 갈까요 남고/여고를 갈까요?
A1. 나는 되도록이면 공학은 비추.. 공학 가면 불편한 점이 많다고 하더라고. (남중 남고출신)
그래도 잘하는 친구들은 어디를 가든 잘 하더라. 본인 하기에 따라 달라지는거지.
Q2. 그냥 집 가까운데 갈까요?
A2. 이건 내가 확답을 주기 힘들어. 나 같은 경우에는 집에서 5분 거리에 남여공학 고등학교가 있거든.
그런데 학원 선생님들이 거기는 평판이 안좋다. 시험이 너무 쉽고 대학 좋은데를 잘 못보낸다. 이러시는 거야.
그래서 집에서 차타고 15분, 버스로 30분 걸리는 나름 전통 있고 이름 있는 학교를 갔어.
1학년 끝나고 엄청 후회했어. 시험이 쉬우면 내신 따기가 훨씬 쉽고, 집 가까우니 잠을 1시간가량 더 잘 수 있으니까
그러니까 너가 선배나 학원 선생님이나 중학교 선생님들에게 여쭤보고 이 우선순위에 맞게 고르면 돼.
1. 내신 따기가 쉽나?
2. 집과 가깝나?
집이랑 좀 멀더라도 내신 잘나오는게 난 더 좋으니깐 말이지..
주의할 게 있어! 만약 내신따기 쉬운 학교에 가서 내신을 엄청 잘 따도, 좋은 학교를 가려면 최저를 맞춰야해.
그런 학교의 대부분 상위권 학생들이 최저를 못맞춰서 좋은 대학을 못 가거든.
만약 너가 교대를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무조건 무조건 내신따기 쉬운 학교로 가서 내신 잘따면 100프로 교대갈 수 있어.